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생후 11~16개월 아기들의 운동 발달 정보 (feat. 아기 걸음마)

반응형

 

1. 혼자서 잘 걷는 11~16개월 아기들

보통 생후 11~16개월 정도가 되면 걷기가 완성되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평균 12개월에 걷기 때문에 마치 아기가 12개월에 걷지 못하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아기의 큰 근육 운동발달이 빠른 경우에는 돌잔치 날 잘 걸을 뿐만 아니라 생후 16개월경에는 손을 잡아주면 계단을 오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큰 근육 운동발달이 좀 늦더라도 생후 15~16개월경에는 대부분 혼자서 걸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큰 근육 운동발달이 다소 늦는 아기의 경우 생후 16개월까지는 아기의 걸음을 지켜보며 기다려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큰 근육 운동 발달 수준이 생후 15~16개월 즈음 혼자서 걸을 수 있는 수준의 발달을 나타내는지는 반드시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생후 15~16개월경에 아기가 혼자서 걷기 위해서는 최소한 돌에 혼자서 소파를 잡고 일어서서 옆으로 걸어 다닐 수 있어야 합니다.

두 손이나 한손을 잡아주면 몇걸음 정도는 뗄 수 있어야 15~16개월에 혼자서 한걸음이라도 뗄 수 있습니다.

만약 생후 12개월에 기어 다니기만 하고 소파를 잡고 서지 못한다면 생후 15~16개월이 되어도 혼자서 걷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혼자서 걸을 수 없을 것 같다고 판단되면 빨리 운동발달 평가와 인지발달 평가를 수행한 후, 소아물리치료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큰 근육 운동발달 지연은 기다리지 말고 가능한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11~16개월 아기들의 운동 발달 검사 방법

(1) 생후9개월16일~11개월15일

소파를 잡고 한쪽 무릎을 굽히고 한쪽발을 90도로 만들어서 일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소파를 양손으로 잡고 옆으로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생후11개월16일~12개월15일

소파를 한손으로 잡고 앞으로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엄마의 양손을 잡고 옆으로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엄마의 한손을 잡고 앞으로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생후 16개월경

혼자서 앞으로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기가 처음 걷기 시작하면 균형감각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걷기 시작할 때는 아기의 발과 발 사이의 간격이 넓고 팔을 옆으로 벌린 자세로 걷게 됩니다.

점차적으로 균형감각을 찾게 되면 다리와 다리 사이가 좁아지고 팔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안정된 자세로 걷게 되므로 첫걸음을 뗄 때 불안정한 자세라 해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집에서 하는 11~16개월 아기 운동 발달 놀이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 매트를 깔아주며 넘어졌을때 머리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예방해야 합니다.

 

양손으로 밀고 앞으로 걸을 수 있는 장난감을 활용하여 아기의 걷기를 도와줍니다.

 

아기의 걸음이 불안할 때는 아기의 골반을 잡아 주도록 합니다.

 

아기의 걸음이 불안할 때는 바닥이 탄탄하고 발목을 잡아주는 운동화를 신겨서 걷기 연습을 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발바닥이 얇고 발목을 지지해주지 못하는 신발은 오히려 아기의 걷기 운동을 방해하므로 신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