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소리를 잘 못 듣는 아기 , 잘 보지 못하는 아기 , 말을 잘하지 못하는 아기

반응형

1. 아기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경우

아기가 조금이라도 소리에 반응을 보인다면 생후 9개월 정도 까지는 기다려보고 이비인후과 방문을 고려해 봅니다.

만약 생후 4개월에 아기가 소리에 대해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안흐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아기가 잘 보지 못하는 경우

아기가 생후 6개월 이후에 상 위에 올려져 있는 콩을 보고 잡으려고 시도하지 못한다면 소아안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팔을 뻗는 운동성에 어려움을 느껴 잡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팔을 뻗어도 콩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로 아기가 잘 보이지 않아서 머리를 콩 앞으로 가져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3. 아기가 말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

생후 24개월 이후에 말은 잘하지 못하지만 말귀는 잘 알아 듣는다면, 생후 48개월 까지는 기다릴 수 있습니다.

만 4세 이전에는 말을 잘하지 못해도 발달기에 맞는 언어이해력을 보이면 발음을 알아보기 위한 언어평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생후 24개월 경에 엄마,아빠 를 하지 못하고 말귀를 잘알아듣지 못하면서 떼가 매우 심하다면 전반적인 발달 검사가 필요합니다.

아이와 직접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을 평가하는 기관을 선택하고, 검사자의 임상경험이 최소한 5년 이상인지 점검 합니다.

 

만 4세 이후에 언어이해력은 자기 나이 수준인데 말이 트이지 않거나 발음에 어려움을 보인다면 언어평가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만 늦게 트이는 경우라면 언어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발음에 어려움을 나타내면서 심리적으로 위축이 심하면 발음치료에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말을 더듬는다면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