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아기와 애착형성을 잘하는 방법 및 정보 !! (생리적 안정의 중요성)

반응형

아기와의 애착형성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주 안아주기' , '즉각적인 수유' , '울음에 즉각적인 반응' 등 생리적인 안정이 중요 합니다.

즉, 애착은 결국 마음이 편해야 형성이 잘 되는 것 입니다.

생리적 안정은 결국 아이 발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애착 발달의 바탕 인 것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부터 충족>

매슬로우의 인간의 욕구를 단계별로 설명을 하였는데 그중 가장 아래에 있는 욕구가 생리적인 욕구 입니다.

이러한 1차적인 욕구가 충족이 되어야 안정과 안전을 추구한다고 봅니다.

그 다음 단계로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기존중과 인정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단계별 욕구중 가장 하위 단계에 있는 생리적 욕구부터 충족이 되어야지 위의 단계를 행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하위에 있을 수록 가장 강력한 욕구이기 때문 입니다.

 

생리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아이는 심리적인 안정을 가질 수 없고 불안해 하기 쉽습니다.

 

<정성을 다하는 적극적인 애착 형성 자세>

최근에는 애착 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아이가 원할 때 바로 수유해주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먹이라고 했지만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아이가 원할 때마다 주는 것이 아이 발달에 더 바람직하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 입니다.

아이가 기분이 나쁘면 스트레스를 받아 부정적인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에 이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는 생리적으로 안정되어야 심리적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먹고,자고,쉬기 등을 적절하게 해주어 안정을 갖도록 하고, 귀저기도 제때 갈아주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에너지를 거기에 쏟고 불안을 느껴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배울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됩니다.

 

아기가 생리적안정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