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3세~5세 아이들의 인지 및 지능 발달 관련 정보

반응형

 

<3~5세 아이들의 인지 및 지능 발달>

 

3~5세 아이들 중 말을 일찍 시작해서 아이 말을 거의 사용 하지 않는 등 또래에 비해 어휘력이 매우 좋은 아이를 가끔씩 주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자기 의사표현을 하는 데 주저함이 없고 만 5세 정도가 되면 스스로 책을 거리낌 없이 읽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의 경우 하기 싫은 것은 절대 하지 않고 주위가 산만하며 나서기를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또래와 어울리기 보다는 나이가 많은 형이나 누나 등과 어울리기를 좋아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인지발달 수준이 매우 우수해서 또래집단과 인지학습 활동을 하면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 입니다.

인지발달이 우수하면서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즐기는 아이는 또래 집단 적응에 큰 어려움을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또래들과의 친밀감과 감정조절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는 또래 집단 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이시기의 발달 평가는 아이의 발달수준이 또래 집단 수준인지, 또래 집단 보다 많이 떨어지거나 혹은 우수한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또래집단보다 많이 떨어지는 아기라 해도 자기 나이 수준의 놀이 및 학습활동은 필요합니다.

 

 

만 3세 이후에 아이가 말이 트였다면 유아 지능 검사를 통해서 아이의 인지능력 수준을 평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달이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아이의 발달이 또래 집단 활동에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로 우수한 것인지 아니면 정상범위 내에서 우수한 것인지 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