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아기와 애착형성을 잘하는 3가지 기본적인 방법 !!

반응형

애착이란, 주 양육자와 아기간의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맺는 것 입니다.

아기와 애착한 형성을 하는 것은 주 양육자에게 아기가 안전함과 안전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안정된 애착을 만드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모님과 아기간의 안정된 애착형성을 잘하는 방법 3가지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기와 애착형성 잘하는 방법 : 잘 알아차리기

부모와 아기간의 애착형성을 잘하려면 아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행동하는지 세밀하게 관찰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세밀하게 아기를 관찰해 보며 아기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생활리듬, 강도, 빈도 표현방식 등을 세밀하고 주의깊게 관찰을 하다 보면 아기의 생활 패턴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아기의 생활 패턴이 파악이 되면 아기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 양육이 한결 수월해지는 느낌도 받게 될 것 입니다.

 

2. 아기와 애착형성 잘하는 방법 : 잘 반응해주기

아기와의 올바른 애착형성은 부모와 아기간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졌을때 가능합니다.

아기는 마치 거울 처럼 부모의 감정을 그대로 흡수하므로 부모님이 어떻게 반응을 해주는지에 따라서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기와 눈마주치기, 마주보며 웃어주기, 스킨쉽 등 긍정적인 감정표현을 자주 해주어 아기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3. 아기와 애착형성 잘하는 방법 : 일관성 가지기

일관성을 가지는 것이란 위에서 살펴보았던 아기와 애착형성을 잘하는 방법, "잘 알아차리기" , "잘 반응해주기" 을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아기에게 해주는 것 입니다.

양육자의 일관성을 가진 양육 태도는 아기와 올바른 애착 관계를 가지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양육자가 일관되지 못한 태도로 아기를 양육하면 아기는 불안감을 느껴 불안정 애착 관계가 형성 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면 불리불안 증세가 생길 가능성도 있으니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 입니다.

 

 

 

부모와 아기의 올바른 애착 관계 형성은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기에게 사랑을 표현해주어 아기가 안정된 느낌을 받게 해주는 것 입니다.

일이 바쁘거나 몸이 힘드신 부모님들은 적극적으로 아이에게 관심을 표현해주는것이 힘이 들고 벅찬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질이 유독 까다로운 아기인 경우에는 보통 아기들 보다 애착관계 형성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소 상황이 좋지 못하더라도 조금만 더 힘을 내시고 아이와의 올바른 애착형성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