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집에서 할 수 있는 아기 운동발달 놀이 방법 !! ( 37개월~60개월 )

반응형

다양한 운동능력을 요구하는 신체놀이에 적응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근력 입니다.

근력이 떨어지는 경우 균형감각이나 순발력, 민첩성, 조정력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기 때문 입니다.

집에서 민첩성, 순발력, 조정력을 높이는 놀이를 해주기 어렵다면 주기적으로 함께 등산을 하거나 철봉매달리기, 계단오르내리기 등을 매일 해주면 아이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 집에서 하는 아이 근력키우기 운동발달 놀이

 

1) 아이를 5m가량 쉬지 않고 빠르게 걸음을 걷도록 시켜봅니다.

   부모들이 함께 누가 더 빨리 걷는지 시합을 하면서 아이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면 더욱 좋습니다.

 

2) 누가 더 빨리 올라가는지 시합 등을 하면서 부모와 함께 계단을 빠르게 오르기 시합을 해 봅니다.

   아이가 쉬지 않고 한번에 올라갈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 줍니다.

   처음엔2층, 다음엔 3층, 다음엔 5층 이런 식으로 점점 층수를 높여가며 놀이를 진행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의 손을 바닥에 짚게 하고 엎드린 상태에서 아이의 양다리를 위로 잡아주어 3m 가량 쉬지 않고 빨리 가는 놀이       를 해봅니다.

   이때 아이가 다리를 들어올리면서 양팔을 뻗어야 갈 수 있는데, 간혹 양팔을 굽혀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힘들어 하     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4) 아이를 등으로 눕게 하고 윗몸일으키기를 시켜봅니다.

   처음에는 5번으로 시작해서 다음에는10번 다음에는15번 하는 식으로 조금씩 횟수를 늘려나갑니다.

 

5) 아이가 철봉에 매달릴 수 있도록 잡아주고 놀아주면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집에서 하는 아이 균형감각 운동발달 놀이 

 

1) 바닥에 5m 가량 선을 그어 놓고 아이와 함께 선을 따라 걷는 놀이를 해 봅니다.

   누가 더 빨리 뒤로 걷나 하고 시합을 하면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하면 더욱 좋습니다.

 

2) 난간을 잡지 않고 빠르게 계단을 내려오는 놀이를 해 봅니다.

   누가 더 빨리 내려가나 하고 시합을 하면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하면 더욱 좋습니다.

   계단 내리기 놀이를 할 때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옆에서 도와 주어야 합니다.

 

3) 아이와 함께 계단에서 뛰어내리는 놀이를 해봅니다.

   처음에는 계단을 한 칸 올라가서 껑충 뛰어내리고 다음에는 두 칸 올라가서 껑충 뛰어내립니다.

   아이가 계단에서 잘 뛰어내리며 무릎을 펴고 안전하게 잘 착지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4) 아이와 한발을 들고 있는 자세에서 누가 더 오래 버티는지 시합을 해봅니다.

   혹은 한발을 들고는 깽깽이 놀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근력과 함께 균형감각이 떨어지면 깽깽이를 할 때 매번 자리가 이동 됩니다.

 

5) 평균대와 같이 폭이 좁은 길 위에서 걷는 놀이를 해봅니다.

 

6) 양팔에 공을 끼운채 아이가 계단을 조심조심 내려오도록 해봅니다.

 

7) 아이의 머리 위에 장난감 통이나 컵 등을 올려놓고 일자로 걸어보도록 해봅니다.

 

8) 물컵을 올린 쟁반을 아이에게 들고 걸어보라고 해봅니다.

 

 

3. 집에서 하는 아이 민첩성 운동발달 놀이

 

1) 부모가 아이에게 공을 던지고 아이가 손으로 잡는 놀이를 해봅니다.

   아이가 민첩성이 좋으면 손만 이용해서도 잘 잡습니다.

 

2) 부모가 공을 바닥으로 던져 튕겨오르는 공을 아이가 손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 봅니다.

   아이의 민첩성이 부족하면 공을 몸으로 막거나 헛손질만 하고 잘 잡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부모가 아이에게 공을 던지고 아이가 공을 피하는 놀이를 해 봅니다.

 

4) 매트 위에서 뒷구르기 놀이를 해봅니다.

   손바닥을 귀 옆에 두고 등을 둥글게 한 후, 등-목-손-뒷머리 순으로 구릅니다.

   구르기를 한 다음 다리를 벌리고 상체의 체중을 이용하여 다리 쪽으로 서야 합니다.

 

5) 아이와 함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해봅니다.

 

6) 공 두개를 나란히 앞에 놓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달려가면서 차봅니다.

   누가 더 말리 차나 하고 시합하듯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면 좋습니다.

 

7) 바닥에 컵 등의 장애물을 일정 간격으로 유지한 채 일려로 세워 놓고 아이가 지그재그로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놀이     를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