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25~36개월 아기들의 사회성 발달 정보

반응형

1.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생후 24개월까지는 과학적으로도 밝힐 수 없는 원인들에 의해서 사람에 대한 아기의 선호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빠라 해도 무조건 남자라면 싫어하는 아기들이 있고 나이든 사람을 싫어하는 아기들은 할아버지가 친절하게 대해도 울기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24개월 이후에는 여러가지 경험에 의해서 사람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할아버지를 싫어했던 아기도 할아버지가 항상 자신에게 좋은 경험을 주었다면 긴말한 애착관계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가족이 함께 거주하는 경우, 처음에는 특정한 사람에게만 안기고 좋아하지만 2년 정도 시간이 흐르면 모든 가족 구성원과 의미 있는 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핵가족 시대에는 아이에게 많은 가족들과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양육환경을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우 안타까운 일 입니다.

어렸을 때 아이가 좋아하지 않았던 가족들이라 해도 꾸준히 즐거운 상호작용의 경험을 가진다면 충분히 아기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 형성이 가능합니다.

단, 아기가 잠자기 직전이나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경우에는 아기가 가장 믿고 의지하는 가족 구성원만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 자체가 아기에게 안도감을 주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낮에는 아빠나 할아버지와 잘 논다고 해도 잠도 같이 잘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2. 또래집단에서의 사회성

생후 25개월부터는 아기가 어린이집에 적응 할 수 있지만 친하게 지내는 단짝을 쉽게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친구들과 일대일 놀이를 하기 보다는 각각 놀면서 다른 친구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같이 놀지 않아도 옆에 또래 친구들이 있는 것 만으로도 모방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에게 가족이 많지 않다면 또래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한 시간 정도 또래 친구들과 만난다면 아이에게는 또래 친구들을 관찰하고 연구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 합니다.

반면 어린이 집의 경우 매일 4~5시간 정도 또래 친구들과 시간을 같이 보내게 되므로 아이는 여러명의 아이들이 있어도 각 친구들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개념화시켜서 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발달 증진과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일주일에 하루, 한 시간가량 놀고 오는 프로그램 보다는 매일 가는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직 말이 트이지 않아서 언어적 상호작용이 가능하지 않더라도 또래 집단에서 생활하는 것을 즐긴다면 어린이집 적응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