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7개월~10개월 아기들의 언어 발달 언어이해력 검사 방법 및 놀이

반응형

1. 7~10개월 아기 언어 발달

 

<사물의 이름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시기>

생후 7개월 부터는 사물의 이름을 이야기 해주면 주의 깊게 듣기 시작 합니다.

그리고 생후 9개월이 되면 사물에 이름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 합니다.

따라서 주변 사물의 이름을 아기에게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인지발달 증진을 위한 좋은 발달교육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후 9개월부터는 사물의 이름을 이해하므로 아기와 관련된 물건의 이름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생후 9개월이 미래의 아기의 지능 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어린 나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각적으로 혹은 청각적으로 인지되는 사물과 말자극인 사물 이름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생후 9개월이 언어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가 되는 것 입니다.

생후 9개월은 사물 뿐만 아니라 엄마,아빠,할머니,할아버지 등 호칭에 대해서 이해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가족이 많으면 많을수록 매일 반복적으로 듣게 되는 호칭이 많아지므로 이를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언어발달에서는 언어표현력 보다 언어이해력이 더욱 중요하므로 아기가 얼마나 말을 잘하는지에 주목하지 말고, 말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간혹 7~10개월경에 아기의 언어발달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언어 표현력을 점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시기에 언어표현력은 아기의 두뇌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이 아니므로 한마디도 말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입이 벌어져 있고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들의 경우 말이 늦게 트이지만 간단한 사물을 인지한다면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발달을 평가하는 발달 스크리닝 검사에서 이 시기의 언어 표현력을 검사하는 것은 점차 없애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언어이해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부모님에게 교육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 입니다.

 

 

<아기 언어이해력 검사 방법>

1. 작고 다양한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주면서 사물의 이름을 알려줍니다.

   아기가 소리의 특성과 사물의 이름을 같이 인지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ex) 강아지 울음 소리가 나는 강아지 인형 등

 

2. 아기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를 말했을때 아기가 알아듣는 표정인지 관찰해 봅니다.

 

3. 목소리 톤을 높여서 안돼 라고 말했을때 아기가 하던 행동을 멈칫거렸는지 관찰해 봅니다.

 

 

<아기 언어이해력 발달 놀이>

1. 아기에게 익숙한 물건의 이름을 자주 알려 줍니다.

 

2. 가족 사진을 보여주면서 엄마, 아빠를 가르키고 호칭 알려주는 식으로 주변사람들도 호칭을 자주 알려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