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아기 잠자는 자세 종류 및 장단점 !!

반응형

잠자는아기_썸네일
잠자는 아기

<아기들의 잠자는 자세>

신생아 아기들의 잠자는 자세는 

1) 엎드려 자는 자세 2)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 3) 바로 누워 자는 자세

이렇게 3가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신체 발달이 미성숙한 아기들은 각 자세에 따라 심장과 호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께서는 각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엎드려 자는 아기

 

장점

엎드린 자세는 말 그대로 아기가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자는 형태입니다.

신생아 아기들은 모로 반사에 의해 자기도 모르게 다리와 팔이 움직여서 아기가 스스로 깜짝 놀라곤 하는데요.

자는 경우에도 이러한 모로 반사 때문에 아기가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엎드려서 잘 경우, 모로 반사를 줄일 수 있고 아기가 푹 잘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부모님들이 아기의 두상을 위해서 엎드려 자는 자세를 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점

엎드려 자세는 아직 신체발달이 미성숙한 아기에게 심장과 호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자는 동안 아기의 얼굴을 제대로 살필 수가 없어서 부모님이 아기를 관찰하는데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아기를 엎드려 재울 경우에는 아기가 질식하지 않도록 수시로 살피고 호흡에 무리를 주지 않는지 시시각각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2. 옆으로 누워 자는 아기

 

장점

옆으로 누워 자기는 엎드려 자기와 바로 누워 자기의 중간 형태입니다.

아기가 엎드려 자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부모님들이 많이 택하는 아기 재우는 자세입니다.

옆으로 누워 자기 자세는 아기의 예쁜 두상도 만들 수 있고 엎드려 자는 자세보다 상대적으로 질식의 위험도 덜합니다.

특히 아기들은 자면서 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옆으로 누워 자세는 토사물이 바로 흘러나와 아기에게 더욱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아기가 한쪽 방향으로만 자는데 익숙해질 경우, 신체 발달에 비대칭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를 옆으로 누워서 재울 경우에는 양쪽 방향으로 골고루 잘 수 있게 보살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옆으로 누워 잘 때 고개가 쳐지는 경우가 있으니 수건이나 베개를 이용하여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로 누워 자는 아기

 

장점

아기를 재우는 가장 일반적인 자세로 아기가 천장을 보며 바로 누워 자는 자세입니다.

다른 자세보다 아이의 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일 경우 베개는 사용하지 않고 아이가 잠이 들었을 때 엉덩이부터 자세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

바로 누워 자는 자세는 예쁜 두상을 만들기 어렵다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모로반사 때문에 아기가 잠을 푹 자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아기의 두상이 걱정이신 부모님은 시중에 판매하는 짱구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생후 1~2개월 아기들은 아직 목을 가누는 것이 익숙지 않기 때문에 베개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엎드려 자기, 옆으로 자기, 바로 누워 자기 

아기들의 3가지 자는 자세에는 모두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무엇이 좋다, 어느 한 자세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발달과 특성 상황에 맞는 잠자는 자세를 선택 및 변경해 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