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17개월~24개월 아기 언어 발달 관련 정보

반응형

<생후 17개월~24개월 아기들의 언어 발달>

생후 17개월 부터는 아기의 언어이해력이 급속도로 발달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기가 '엄마','아빠' 등과 같은 말을 한마디씩 하는 모습을 발견하기 시작하면서 초보 엄마,아빠들은 아기의 언어이해력 보다 언어표현력 즉, 얼마나 말을 잘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하지만 이시기의 언어 발달은 언어표현력이 아니라 언어이해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물론 음성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경우 목소리가 나오지 않으므로 음성장애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말을 하는가를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뇌 발달과 이 시기의 말하기는 크게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습니다.

엄마가 하는 말을 이해하는 아이는 엄마의 질문에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합니다.

말을 '어어' 밖에 못 할 지라도 몸짓을 통해 아이가 하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말이 트이지 않는 이 시기 아기와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아기가 하는 몸짓과 얼굴표정을 마음으로 잘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분명히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했는데 아이에게 말로 해보라고 다그친다면 아이는 자신의 의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에 상처를 받아 심하게 화를 낼 수 도 있습니다.

아직 말이 트이기 전인 이 시기에는 아이가 말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주기를 바라는 부모의 성급한 마음을 잠시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즉 강요하지 않는 양육의 태도가 중요한 시기 입니다.

의사소통을 반드시 말로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아이가 몸짓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가 엄마가 말하는 간단한 심부름을 이해하고 할 수 있는지,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사물의 이름을 알고 있는지, 가족의 호칭을 알고 있는지, 신체 부위명을 알고 있는지, 엄마 것 혹은 아빠 것 등 소유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7개월~24개월 아기들의 언어 이해력 검사>

1) 생후 17개월15일

엄마 코 어디 있을까? , 아빠 귀 어디 있을까? 등 아이가 알고 있는 신체 부위에 소유격을 붙여서 물어보고 아기가 반응하는지 살펴 봅니다.

2) 생후 22개월15일

여기 비행기 있네, 비행기 날개는 어디 있을까? 등과 같이 물어보면서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사물들의 세부 이름을 알고 있는지 살펴 봅니다.

3) 생후 24개월15일

똑같은 그림을 양쪽 벽에 붙여 놓고 여기 있는 그림과 똑같은 그림이 저기에는 어디 있을까? 등과같이 물어보면서 '똑같다' 라는 개념을 이해하는지 살펴봅니다.

단, 여기 사과가 있지, 저쪽에서 사과가 어디 있는지 손으로 짚어 보세요 라고 물어 보면 안됩니다.

 

<17~24개월 아기들과 할 수 있는 언어 발달 놀이>

1. 아기에게 사물들의 세부적인 이름을 알려줍니다.

ex) 신발-신발끈, 자동차-자동차바퀴, 냉장고-냉장고문, 강아지-강아지꼬리

 

2. 물건이 누구의 것인지 이야기 하면서 소유격의 개념을 일깨워 줍니다.

ex) 엄마바지, 아빠바지, 엄마머리띠, 아기옷 등

 

3. 사과와사과를놓고 똑같다고 말하고, 배와바나나를 놓고 안똑같다라고 말해주는 식으로 똑같다와 안똑같다의 개념을 알려줍니다.

 

4. 과자를 많이 둔 접시와 적게 둔 접시를 두고 '과자가 많는 거를 엄마한테 가져다 주세요' 와 같은 이야기를 하며 아기에게 많다와 적다의 개념을 학습시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