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영유아 아기들의 호기심 및 오감 발달 관련 정보 !!!

반응형

<영유아 아기들의 왕성한 호기심>

일반적으로 영유아 아기들을 살펴보면 매우 호기심이 많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늘 주위의 환경을 보면서 늘 궁금해 하고 묻기도 많이 묻습니다.

이렇게 무엇이든 호기심이 왕성한 영유아 아기들에게 다양한 어휘로 민감하게 그리고 일관성 있게 상호작용을 해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다만,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바로 답을 제시해 주면 곤란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환경을 탐색해보도록 하고 제 손으로 만져도보고,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도 맡고, 귀로 들어 보는 등 오감 을 통한 활동으로 개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아기들의 오감 자극 발달>

생후~만2세 까지는 감각운동적으로 사물을 이해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잘 모르는 아기에게 사과에 대해 말로만 설명해 준다면 아기는 사과가 어떤 이미지 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 입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사과를 직접 보여주면서 코로 냄세도 맡게 해주고 맛도 보게 해주며 이리저리 만져도 보게 하면 아기는 사과에 대한 개념을 머릿속에 집어 넣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감각운동기는 아기가 눈,코,입,귀,손 등 오감을 통하여 신체적으로 사물을 이해하는 시기 입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입이 눈과 같은 기능을 하는 시기 입니다.

그래서 뭐든 입으로 먼저 가져가기 일쑤 입니다.

가령 아기가 입에 넣는 것을 무조건 적으로 막는 행위는 아기의 개념 발달을 막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입으로 가지고 가도 괜찮을 만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아기들의 올바른 오감 발달 교육>

아이에게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먼저 강압적으로 아이에게 요구하기 보다는 아이 스스로 해보고 싶다는 환경을 갖춰주어야 합니다.

억지로 아이에게 그림카드를 보여주며 맞춰보라고 한다던지, 음악을 틀어준다던지의 환경 조성이 아닌 아이 스스로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도 맡고, 귀로 들어도 보고, 혀로 맛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아이가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오감으로 스스로 느끼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더하여 진정성 있는 칭찬을 통하여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도 필요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