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정보

말이 느린 아이 !! 아이의 말이 늦는 이유는 ??

반응형

<말이 느린 아이>

아이들은 보통 태어나서 부터 언어의 발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울음에서 시작하여 옹알이를 하고 그 이후, 쉬운단어를 몸짓과 표정을 섞으며 사용하게 되고 시간이 흐르면 문장을 만들어 말을 할 줄 알게 되며 나중에는 일반성인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유창하게 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마다 언어 발달 속도의 편차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말이 느린 아이의 경우,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어하고 상대방도 잘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울음이 많고 떼를 자주 쓰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아이가 말이 늦는 원인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말이 느린 이유)

 

1. 유전적 , 환경적 , 병리적인 원인

1) 유전적인 이유

아이가 말이 느린 이유로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의 어린시절에 말이 늦지는 않았는지 체크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2) 환경적인 이유

아이가 말이 느린 원인으로 양육자의 양육태도 문제 등 주위의 환경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말이 느린 것이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양육자의 태도를 올바른 방향을 바꾸는 등 아이에게 언어 자극이 적절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3) 병리적인 이유

아이가 말이 느린 이유가 유전적, 환경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병리적인 이유를 의심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청력에 대한 문제, 자폐 신드롬등 병리적인 원인이 아이의 말을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영유아 정기 점검 검사를 통하여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표현언어에 대한 양육자의 태도

아이가 말이 트이기 전 시기 부터 아이의 표현언어에 대하여 양육자가 무반응 혹은 과잉반응을 하였던 경우 입니다.

생후 초기 부터 언어적 상호작용은 나중에 아이의 언어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이가 말을 트이기 전에는 언어 상호 작용이 불필요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신생아시기의 아이와의 언어상호작용이 아이의 언어발달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가 어렸을때 몸짓말을 하였을 때, 아이의 행동을 양육자가 언어화 해주며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해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3. 미디어노출이 많을 경우

요즘 유튜브 등 아이들이 영상미디어에 노출이 되는 빈도수가 매우 급속도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말을 배우는 시기의 언어적인 뇌작극은 기계음을 통해 나오는 소리보다 엄마,아빠의 실제 육성에서 나오는 소리가 더욱 좋습니다.

미디어 영상에서 나오는 자극은 청각과 시각적인 자극이 매우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언어적인자극은 감소를 하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미디어노출은 아이의 말이 트이게 하는 시기를 늦출 뿐 입니다.

아이의 언어교육을 위하여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기 보다는, 엄마 아빠의 실제 목소리를 아이에게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와의 놀이 문제

아이와 놀이를 할 때 부모님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진행할 경우, 혹은 아이가 혼자 놀도록 방치할 경우에 말이 느린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주도적인 놀이가 아니라 부모님이 주도적으로 하는 놀이가 지속되면 아이가 표현할 기회가 줄어들어 언어 자극의 빈도수가 줄어 들게 됩니다.

아이가 혼자 놀도록 방치할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의 언어자극은 놀이 및 일상에서 꾸준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놀이를 할 때에는 아이가 주도하는 놀이 방법으로, 부모님들은 아이가 하는 놀이에 대하여 언어 표현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공감해 주는 자세가 필요 합니다.

 

 

(가정에서 언어촉진이 필요한 경우)

아이가 말만 못할 뿐이지, 수용언어가 가능하며 눈맞춤,웃음,몸짓 등을 통하여 상대방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

생후 36개월까지는 기다려 주는 경우가 좋습니다.

 

(전문가의 언어치료가 필요한 경우)

생후 12개월 기준, 아이가 전혀 옹알이가 없는 경우 전문가의 언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후 24개월 기준, 아이가 간단한 수용언어도 못하는 경우 전문가의 언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